배터리의 성능 |
우리가 배터리를 교환하게 될 경우, 보통 대용량 배터리를 선호하게 되는데 이 용량에 따른 베터리의 성능을 알아보기로 하다.
배터리는 20AH, 5AH, RC, CCA 라는 표준 규격을 갖게 된다. 이 규격들은 배터리의 성능을 실질적으로 나타낸 것으로, 제품의 테스트를 통해 얻어내는 수치이다. 그럼 이 수치들이 어떻게 정해 지는지 알아 보도록 하자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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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AH |
배터리의 용량을 표기하는 기준이라 할 수 있다. 45A, 60A, 80A 등 일반적으로 쓰이는 수치가 바로 이 20AH를 기준으로 표기하는 것이다. 의미는 다음과 같다.
45(AH) / 20(H) = 2.25(A) 60(AH) / 20(H) = 3(A) 80(AH) / 20(H) = 4(A)
20AH를 측정하는 방법은 동일 전류로 배터리를 방전시킬 경우, 배터리 전압이12V에서 10.5V로 갑자기 떨어지는 지점을 포착하는 것이다.다시말해 60AH 용량의 배터리는 3A 로 20 시간 동안 방전시킬 경우 배터리 전압이 12V에서 10.5V로 떨어지는 것을 의미 한다.위와 같이 똑같이 20시간을 방전시킬 경우 AH 의 용량이 큰 규격의 제품이 더 강한 전류의 새기로 방전 할 수 있다.
이 말은 충전이 되지 않는 상태에서 동일한 전기장치를 사용할 경우 더욱 오랜 시간동안 사용 할 수 있거나, 동일시간 내에 전력소비가 조금 더 심한 제품을 사용 할 수 있다는 뜻이 된다. 5AH는 20AH와 똑같은 조건에서 5시간동안 방전시키는 것인데, 이 경우 20AH 에 경우 단시간에 강한 전류로 방전시키기 때문에 배터리의 효율이 20AH 때보다 20% 가량 떨어 진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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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C |
(보유용량과) 똑같은 부하 연결 시(기준방전 25A) 기준전압이 12V에서 10.5V로 떨어지는 시간을 분(minute) 단위로 나타내는 것이다. AH의 규격에 의한 RC 값은 다음과 같다. 45 AH = 71 분 60 AH = 80 분 80 AH = 130 분 90 AH = 145 분 100 AH = 180 분 (세방전지의 로케트배터리리의 수치 임)
위의 수치와 같이 AH 의 단위가 높을수록 충전용량이 높아 장시간의 방전에도 잘 견디게되어, 실수를 하여 미등 등을 소등을 하지 않고 방전시킨 경우에도 별 무리 없이 시동이 가능하다. 하지만 무조건 AH의 수치가 높다고 좋은 것은 아니다. 이유는 알터네이터가 배터리를 충전시키는데, 알터네이터에도 AH 의 수치가 있기 때문이다. 배터리는 큰 용량인데 알터네이터의 AH가 작을 경우 배터리를 정상적으로 완전히 충전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. 마지막으로 CCA 이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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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CA |
배터리의 성능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. 배터리는 25도씨를 기준으로 1도가 떨어질 때마다 0.8 % 의 성능이 저하된다. 따라서 영하권으로 떨어지는 혹한에서는 그 성능이 급격하게 떨어지게 되는데. 이 CCA 라는 규격은 - 18 도씨에서 순간적으로 방전 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는 수치인데, 30초 동안 최대로 방전하였을 경우, 배터리 전압이 7.2V 이상을 유지 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검증하는 것이다.
이때 500A 로 방전을 시켰다면, CCA는 500A 되는 것이고 450A 로 방전을 시켜 7.2V를 유지하였다면 CCA는 450이 되는 것이다. 배터리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 엔진의 시동에 있으므로 CCA 성능이 바로 그 배터리의 성능이 되는 것이다.
CCA는 고율방전 또는 급속방전 특성이라 말하기도 한다. CCA의 수치는 오디오를 튜닝한 차들이 고출력의 앰프를 구동할 때 순간적으로 소비하는 전류량에도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되는데, 일반적인 CCA의 성능은 35AH-100AH 의 경우 300-800 A 정도이다. 따라서 고출력 앰프를 사용하는 오디오 장착 차량의 경우에는 AH의 용량보다는 CCA의 용량을 참고하여 배터리를 튜닝(교환) 하여 주는 것이 현명하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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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시간율 특성 (20AH) |
이것은 CELL당 1.75V(12V배터리인 경우 10.5V)가 될 때까지 20시간 전류로 계속 방전할때의 배터리 특성이다. 방전하는 동안 전압과 비중의 큰 변화는 없지만 방전의 종지에서 비중이 갑자기 떨어지는 특성을 보여준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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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유 용량 |
(RESERVE CAPACITY) 자동차의 충전계가 고장났을 경우, 전기부하에 필요한 전력공급은 전적으로 배터리에 의존한다. 이에 필요한 용량의 기준은 다음의 방법으로 평가된다. 25A의 전류로 배터리를 방전시킬 경우 단자전압이10.5V로 떨어지는 시간을 측정한다.
이 때의 지속시간을 분으로 표시하여 나타낸 것을 보유용량 이라 한다. 여기서 25A의 정전류는 자동차의 평균적 부하전류이다. 만충전시킨 배터리를 일정 전류로서 규정 종지 전압(10.5V) 까지 방전하였을 때의 방전량(방전 전류 × 방전 시간)을 용량이라 하며 암페어(Ampere-Hour=AH)의 단위로 표시한다. 따라서 이 용량이 곧 배터리의 출력을 표시하기 때문에 한번 충전한 후 일할 수 있는 작업량의 기본이 된다. |
출처 Daum 자동차 | |